본문 바로가기
투자얘기

투자일지 : 언제쯤 내 자산은 본전을 찾을 것인가?

by 혜로B 2020. 3. 16.

 

 

다행히 약간 상승했다. 하지만, 아직도 -8.5% 손실. 실현하지 않은 손실은 손실이 아니라는 말을 믿으며 장기적으로 지켜봐야 할 내 자산이다. 근데 대체 이런 약세장에서 언제 올라갈 수 있을까? 소수몽키님의 유튜브를 보며 대략적인 감을 익혀본다. 2018년 조정시기 최고점 대비 177일 거래일 소요로 전고점을 회복했다. 이번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급락하는 내 자산은 언제쯤 본전을 찾고 수익 실현으로 돌아설 수 있을까?

 

@소수몽키님 유튜브

 

손익을 빨리 회복하고 싶어서 분할매수를 진행하고 싶은데 분할 매수를 할 정도의 돈이 없다. 거기에 지금 나는 투자 초보중에 초보라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해보고 있는데, 참 막막하기도 하면서 배워가는 재미가 있다. 하락장에서 시작하는 내 투자 경험이 어떻게 나에게 도움이 될 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한다.

 

처음 경험하는 손실에 사실 생각보다 무덤덤하다. 그래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건 두가지다.

 

1. 직접투자

사고싶었던 반도체 우량주 구매를 시작했다. 워낙 저렴해져서 지금 들어가도 크게 손실은 안 볼 것으로 기대한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저평가되어있는 소형주 몇개를 구매했다. 그리고 마이너스 손실인 지수 ETF는 가져가고 있다. 채권에서 오른 자산을 손절했다.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 저렴한 주식을 구매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2. AIM을 통한 간접투자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간접투자를 진행중이다. 리밸런싱은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급격한 하락장에서도 최대손실 -11% 정도를 기록하고 다시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의 구성이라 우선 믿고 맡겨보면서 상황을 지켜보고있다. 나의 직접투자에 도움될만한 자산배분과 리밸런싱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다.

 

자산배분과 ETF의 투자를 통한 안전한 자산증식을 목표로 세우고 있지만, 초보 투자자에게 그런 원칙을 세우는 것과 지켜가는 것이 참 어렵다는 걸 안다. 그래도 아직 초보이고 직접투자는 소액으로 시작하고 있는 거라 크게 문제는 없어보인다. 

 

 

 

https://youtu.be/VPWN_e8QAc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