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얘기

변동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 ETF 투자 이유

by 혜로B 2020. 3. 16.

 

1년 동안 수익 그래프

 

만약 1년 동안 1억의 자산으로 첫번째 달은 50% 손익, 다음달은 50% 감소 가 반복된다고 가정한다면 나의 자산은 얼마나 될지 아는가? 1억의 내 자산이 1년 뒤에는 17,798천원이 된다. 변동성이 클 수록 나중으로 갈 때 자산이 증가되기보다 감소한다는 것이다. 즉, 변동성을 늘리는 것은 전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식은 확장성이 있고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전제로 투자하는 것이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변동성이 큰 주식에 투자해서 수익을 보는 것이다. 다만, 변동성이 큰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결국은 패배하는 길이라고 말한다. 또한, 나의 초보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매달 변동성있는 자산 변화에 버틸만한 힘이 없다. 

 

투자는 장기적으로 욕심내지말고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것은 변동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자산배분을 통해 자산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다는 것이고, 흔들리지 않는 구조를 짜는 것이다. 특히 나는 ETF 투자를 통해 여러 자산에 다양하게 자산배분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다만, 개별 주식에도 일부 투자하면서 투자에 대한 이해와 배움을 이어가기 위해 병행하려고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내가 시장을 이기려는 마음보다 안정적인 변동성을 줄이는 투자를 진행하려고 한다. 남들보다 조금만 이득을 볼 수도 있겠지만, 손실을 나면 엄청난 상실감이 들기 때문에 작지만 조금씩 늘어가는 자산을 보면서 만족하고 싶다. 

 

 

 

https://youtu.be/kmc1CMCB7Ws

 

댓글